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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리뷰

Claustrophobia 폐소공포증 보드게임

by Neatree23 2020.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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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소공포증

2인용 판타지 & 던전 탐험 테마의 게임

 

 

 

 

 

 


룰이 길고, 잔룰도 많아서 대충 겜 테마와 컴포 위주로 리뷰한다 ㅎㅎ

 

겜 내용은 한 사람이 탐험대를 맡고, 다른 한 사람이 던전 마스터를 맡아서

룰북에 적힌 시나리오대로 셋팅해서 플레이하는 던전 TRPG 분위기의 보드겜

 

 

 

 


우선 특수 타일들 리뷰


Pentacle Room & Exit

주로 시나리오에서 시작 위치나, 탈출구로 사용되는 타일

 

특이점이라면 일반 타일은 인원 제한이 3명인데, 이 두 타일은 5명씩 있을 수 있다

(한 타일 위에 각 진영별로 3명씩 있을 수 있다. EX - 인간 전사 3명 / 몬스터 3마리)

 

 

 

 


Demonic Mechanism

던전 마스터 진행 단계 중 "위협 단계"가 있는데, 인간 전사가 이 타일로 들어오면

던전 마스터가 위협 단계에서 주사위를 1개 더 굴리는 버프를 준다(1회성)

 

 

 

 


Hole in the Ground

이 타일이 배치되면 위 사진의 토큰을 다른 타일에 놓는다

그러면 두 타일이 인접한 걸로 취급된다. 쉽게 말하면 땅굴

 

=걍 저그 나이더스 커널 생각하면 된다 ㅎㅎ

 

 

 

 

 


Hungry Tunnels

이 타일 위에서 데미지는 중복 적용된다

(ex - 이 타일 위에서 전투가 일어나서 1 데미지를 입었을 경우

1 대신 2를 입음)

 

 

 

 


Flooded Tunnel

이 타일에 들어올 경우 이동을 모두 잃는다

이 타일에서 나가려면 이동을 모두 소모해야 한다

 

도망가야 하는데 여기에 갇히면 기분이 정말^^

물론 추적할 때도 안 좋다

 

 

 

 


Tight Tunnel

이 타일의 인원 제한은 1명이다

(각 진영 1명씩)

 

가끔 여유 있을 때 길막짓하는 재미도 있는 타일 ㅎㅎ

 

 

 

 


Stash

시나리오마다 효과가 다른 타일

특별히 명시돼있지 않을 경우 일반 타일로 취급된다

 

 

 

 

 


Booby - Trappd Tunnel

인간 전사가 이 타일에 들어오면 주사위 1개를 굴린다

결과에 따라..

 

1/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2 ~ 3/ 1 데미지를 받는다

4/ 이동을 모두 잃는다

5/ 일반 몬스터(혈거인)를 이 타일에 놓는다

6/ 2 데미지를 받는다

 

 

 

 


Lair

던전 마스터는 언제나 이 타일 일반 몬스터(혈거인)를 소환할 수 있다

 

원래 몬스터(혈거인)를 소환하려면 "인간 전사가 있는 타일 위에는 소환 불가" 등

소환 규칙이 있는데 이 타일에는 그런 규칙을 무시하고 그냥 소환 가능

 

 

 

 


던전 마스터쪽 컴포


운명의 주사위 판

오른쪽 위에는 일반 몬스터(혈거인) 스탯이 적혀 있다

 

던전 마스터는 "위협 단계"에서 주사위 3개를 굴리고, 거기서 나온 값을

던전 마스터가 원하는 대로 주사위 판위에 배치해서 턴을 진행한다

(EX - "3 이상의 값인 주사위 1개"에 주사위를 2개 올려서 이벤트 카드 2장을 뽑는다)

 

 

 


혈거인 & 악마 미니어쳐(피규어)

 

 


악마 카드들

악마는 카드상의 일러스트가 다 다른데 미니어쳐는 1개뿐이라(...)

카드 일러랑 상관없이 피규어는 항상 괴수다ㅎㅎ

 

+)"Possessed One"은 빙의했다는 설정이라, 악마 피규어 대신에 인간 전사 피규어를 쓴다

 

 

 


던전 마스터 쪽 이벤트 카드들

혈거인 강화 & 인간 전사들 강제 이동 등의 효과들이 있다

 

인간과는 다르게 던전마스터는 이벤트 카드를 주사위만 된다면 계속 뽑을 수 있어서

상대적으로 좀 막 써도(?) 된다 ㅎㅎ

 

 

 

 


인간 쪽 컴포


능력치(스탯)판

각 전사별로 왼쪽 아래에는 패시브(특성)가 적혀 있고

중앙에 주사위를 끼워서 현재 스탯을 표시한다

데미지를 받아서 캔슬된 스탯의 경우 빨간 핀을 꽂아서 캔슬된 걸 표시한다

(능력치 6개가 다 캔슬되면 죽는다)

 

 

스탯은 이동/공격력/방어력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동은 몇 칸까지 움직일 수 있는지

 

공격력은 전투에서 주사위를 몇 개 굴리는지

 

방어력은 방어력에 적힌 숫자 이상의 값이

상대방의 공격 주사위에서 나올 경우 데미지를 1 받는다

(=스탯 1개 캔슬)

 

 

 


인간 쪽 전사 미니어쳐

구세주 빼고는 다 비슷하게 생겨서 머리색으로(...) 구분해야 한다

그냥 칼이나 옷 색을 다르게 해주지ㅠ

 

 

 


인간 쪽 이벤트 카드들

시나리오에서 시작할 때 몇 장 뽑으라고 명시돼있다

 

주로 던전 마스터 쪽 이벤트 카드와 효과가 비슷한 게 많아서 카운터 형식으로 쓸 수도 있다

(EX - 던전마스터 타일 순서 조작/다시 카운터 조작)

 

 

...하지만 던전마스터와는 다르게 카드 수가 제한돼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써야 한다;

 

 

 


장비 카드들

시나리오마다 장착하는 무기가 다르다

(무기를 안 낄 수도 있다)

 

주로 능력치(공격, 방어 등)를 올려주거나

그 외에 원거리 공격이 가능해지는 무기 등 특수 효과 역시 존재한다

 

 

 


구세주 캐릭 전용 버프 카드

역시나 시나리오마다 끼고 있는 버프카드가 다르다

 

왼쪽 위에 주사위가 그려져 있는데

그에 해당하는 스탯을 가지고 있으면 카드에 쓰인 아우라(버프)를 쓸 수 있다

(EX - 구세주의 스탯이 2이면 2눈금이 그려진 아우라 카드의 버프를 쓸 수 있다)

 

 

 

 


마지막으로 토큰들


던전 마스터

땅굴(Hole in the Ground) & TP는 위에 참조

 

악마 부상 토큰은 악마가 받은 데미지를 표시하는데 사용

악마는 인간 전사와는 다르게 데미지를 받아도 스탯 캔슬 같은 게 없고

저 부상 토큰을 올려놓는다. 그러다 부상 토큰이 HP를 넘어서면 죽는 식

 

+)혈거인의 경우 HP가 1이라 그냥 유효타 1대 맞으면 죽는다

 

 

 


인간

버프 토큰들

구세주 캐릭이 버프준 캐릭터 표시할 때 쓰인다

 

 

 


기타

특정 시나리오에서만 쓰이는 토큰들

 

 

 

 

 

 


원래 금액 때문에 살까 말까 고민을 수도 없이 하다가

옛날 다다 추석이벤때 그냥 눈 감고 지른 게임


이런 시나리오 베이스 겜은 첨이라 룰 배우는데 좀 애먹었는데

그 점 빼고는 테마도 취향 저격이고, 던전 탐험하는 요소도 꽤 재밌고, 괜찮은 겜인 거 같다

 

다만 한판 하는데 기본 1 ~ 2시간의 플레이 시간이 부담돼서

처음 몇 번 플한 이후로 돌아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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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겜 자체는 취향 저격이나... 플레이 타임이 너무 압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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