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lendor 스플렌더 보드게임
게임 준비
-개발 카드는 인원수에 관계없이 4장씩 펼친다
-귀족 타일은 플레이어 수 +1로 펼친다
2인용
-토큰을 색깔별로 4개씩만 사용(조커 토큰은 5개 다 사용)
3인용
-토큰을 색깔별로 5개씩만 사용(조커 토큰은 5개 다 사용)
게임 진행
카드 구매
-누군가 카드를 구매했을 경우, 그 덱의 단계에 해당하는 카드 1장을 새로 오픈한다
└PS) 덱이 떨어진 경우에는 그냥 둔다
-카드는 1턴에 1장만 구매 가능
-보석 할인이 충분할 경우, 카드를 무료로 가져갈 수도 있다
└PS) 카드 비용은 무료이나 액션은 소모한다
보석
보석 소지 제한은 10개이다
차례를 마칠 때, 보석 소지 개수가 10개를 넘으면 10개가 될 때까지 버려야 한다
└PS) 쓸모없는 토큰을 처리하기 위해 9개가 될 때까지 버리는 등 편법 불가 ㅎ
└PS 2) 버릴때 꼭 이번 턴에 획득한 토큰을 버려야 하는 게 아니라
내가 원하는 걸 정해서 버릴 수 있다
(ex - A의 현재 보석이 10개이고 빨5/파3/초2 상태일 때
검2를 가져왔다고 하면 10개로 줄이기 위해 꼭 검2개를 버려야 하는 게
아니라 빨1/검1 or 파2 등 원하는 보석 토큰을 반납할 수 있다)
"같은 색깔 보석 2개 가져가기"는 해당하는 보석이 4개 이상 쌓여 있을 때만 가능
└PS) 2인용일 때는 보석 더미가 풀이어야만(가득 찬 상태)
"같은 색깔 보석 2개 가져가기"가 가능하다
보석 토큰이 모자랄 때는 최대한 얻을 수 있는 만큼만 얻는다
(ex - 보석 더미에 빨강 2 파랑2 만 있는 상태에서
"각기 다른 색깔의 보석 토큰 3개 가져가기"를 하면 빨강1, 파랑1개만 얻고 끝)
조커 토큰은 "개발 카드 손에 들기(Keep)"로만 가져올 수 있다
한 사람이 보석을 독점하는 것도 이론상으로는 가능
귀족 타일
차례를 마칠 때, 귀족 타일에 쓰인 조건을 만족하면 자동으로 귀족을 획득한다
└PS) 귀족을 얻는 건 액션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PS 2) 귀족 타일 획득은 거부할 수 없다
한 턴에 여러 귀족을 얻는 건 불가능
└PS) 여러 귀족 조건을 만족하고 있다면 1개를 선택해서 얻고
다음에 다시 자기 차례가 끝날 때 또 얻을 수 있다
(ex - A가 귀족1과 귀족2의 방문 조건을 동시에 만족하고 있어도 하나만 얻을 수 있다
귀족2는 다음에 자기 차례가 왔을 때, 차례를 진행하고 마칠 때 얻을 수 있다)
귀족 타일은 획득 조건을 최초로 만족한 플레이어가 보유한다
(ex -A가 "귀족1 획득 조건을 만족하고 귀족1을 얻었다"
이러면 B가 후에 귀족1 획독 조건을 완성해도 귀족1을 얻지 못한다)
한 사람이 여러 귀족을 보유하고 있을 수 있다
귀족 획득 조건을 초과해서 달성해도 귀족을 얻을 수 있다
(ex - A귀족 카드 조건이 파랑2/빨강2면
파랑3/빨강3 이런 식으로 초과한 상태여도 귀족을 획득할 수 있다)
귀족 타일은 누군가 가져가도 새로 드로해서 놓지 않는다
개발 카드 손에 들기(Keep)
-최대 3장까지 킵할 수 있고 구매하는 것 외에는 없앨 수 없다
-테이블에 펼쳐진 카드 외에 덱의 맨 위에 것을 킵하는 것도 가능
-킵하려는 카드는 일단 가져올 때에만 공개하고 그 뒤로는 비공개
-카드를 킵할 때 조커 토큰이 없을 경우 카드만 가져온다
Keep를 통해 조커 토큰을 4개 가질 수도 있다
(=Keep하는 카드 장수만 3장으로 제한돼있고 조커 토큰 소지 개수 제한은 없다)
ex - 3장을 킵하고 조커 토큰을 3개 가지고 있을 때
카드 1장을 일반 토큰으로만 구매하고 다시 1장을 킵하면
조커 토큰 4개를 가지고 있게 된다
게임 종료
-한 플레이어가 15점을 얻으면, 게임을 시작한 플레이어(선 플레이어) 오른쪽에 앉은 플레이어까지
차례를 마저 진행하고 종료
└PS) 모든 플레이어의 진행 횟수가 동일하게 만들기 위해서
-비겼을 경우 개발 카드를 더 적게 구입한 사람이 승리
기타
플레이어가 가진 보석 토큰은 다른 플레이어가 언제든지 볼 수 있게 놓아야 한다
특정 단계의 카드 더미가 다 사라져도 계속 진행한다
(ex - 1단계(초록 뒷면) 카드 더미를 다 써도 다 쓴 채로 계속 게임 진행)
└PS) 게임 종료 조건이 15점 달성뿐이기 때문
자신의 턴에 행동을 반드시 해야 한다
└PS) 정말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면 그걸 증명하고 패스 가능
'보드게임 > 잔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드게임 카드 프로텍터 사이즈 (0) | 2019.12.16 |
---|---|
Minivilles 미니빌 보드게임 잔룰 (0) | 2019.12.14 |
Tichu 티츄 보드게임 잔룰 (0) | 2019.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