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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팁&정보

철권 프레임 이득/손해

by Neatree23 2019. 1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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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권에는 기술 발동 프레임, 막히고 프레임이 +인 기술, -인 기술 등의

프레임 개념이 있는데, 이에 대한 설명 비스무리한 팁

 

 

 

 

 


우선 기본 개념

 

프레임

대충 어떤 동작(=에니메이션)이 진행, 실행되기 위한 시간 단위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Ex- "잽(LP)"이라는 동작을 하기 위해서는 10프레임이 걸린다

=의 발동 프레임은 10이다)

 

프레임표에서 발동 프레임 숫자가 낮을수록 빨리 발동되는 기술이고

높을수록 늦게 발동되는 기술이다

 

 

 

 

 


이제 본격적인 설명

(※상대가 내 기술을 가드 했을 때를 기준으로 함)

 

 내가 프레임 +(이득)일 경우

 

 

예를 들어 드라의 어썰트(666RP)의 경우

상대가 가드시 드라가 6프레임 이득인데(+6)

이 말은, 드라의 후딜이 6프레임 더 빨리 풀리는 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6프레임 더 빨리 상대보다 스탠딩 자세로 돌아온다)

 

즉, 프레임이 이득일 경우 이득인 만큼 캐릭의 후딜이 빨리 풀린다

 

 

 


드라쪽이 이득이라 후딜이 빨리 풀려 먼저 스탠드 자세가 됐고

카즈야 입장에서는 손해라 아직 가드 모션 중이고

드라보다 나중에 스탠딩 자세가 됐다

 

 


+) 추가로 만약 어썰트를 가드 시키고 상대랑 동시에 잽을 내밀면

 

드라 잽= 10-6(프레임 이득) =4프레임 잽

VS

상대 10 프레임 잽

= 드라 잽(4프레임)이 더 빠르니 상대 잽(10프레임)이 씹힌다!

 

...등 이렇게 수학적(?)으로 볼 수도 있다

이런식으로 이득기 가드시키고 개길 거 같으면 카운터기 까는게 기본 운영이다

 

 

 

 

 


내가 프레임 -(손해)일 경우

이때는 그냥 내가 이득일 때랑 반대로 생각하면 된다

(= 상대 후딜이 더 빨리 풀린다)

 

 

 


풍신류의 섬광열권(LPLPRP)은 막히고 -17(손해)이라

막히고 드라의 가드 후딜이 먼저 풀리고, 카즈야의 기술 후딜이 나중에 풀린다

 

 

 

 


그리고 기술이 막히고 손해가 클 경우에는

"딜레이 캐치(딜캐)"가 들어올 수 있는데...

딜캐란, 막히고 손해가 큰 기술에 확정적으로 콤보나 기술을 넣는 것을 말한다

 


Ex-  풍신류의 섬광열권은 막히고 -17인데

이때, 상대가 발동이 17프레임 이하의 기술을 쓰면 그 기술은 확정으로 맞아줘야 한다

(17프레임 동안 후딜에서 회복 중이라 아무것도 못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위의 사진의 경우 섬광이 막히고(-17)

15프레임 오른어퍼(3RP)로 드라가 딜캐하는 모습

 

 

 

+) 참고로 딜캐는 막히고 10 이상인 기술부터 할 수 있다

(모든 캐릭의 가장 빨리 발동되는 기술이  10프레임이라=잽

그 이하는 딜캐를 할 수가 없다)

 

//근데 기스요시는 10프렘 이하 기술이 있어서 상황&손만 된다면 딜캐할 수 있다

 

 

 

 

 


상대가 기술을 가드 했을 때를 기준으로 썼지만 

히트했을 때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Ex - 히트해서 +2면 가드 했을 때랑 똑같이 후딜이 2프레임 더 빨리 풀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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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1. 이득일 때는 이득인 쪽이 후딜이 더 빨리 풀린다

상대가 개기면 카운터기를 심어보자

 

 

2. 손해일 때는 후딜이 늦게 풀린다

+ 너무 손해가 클 경우 딜캐가 들어오니 주의하고 지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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