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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리뷰

Survive 서바이브 보드게임

by Neatree23 2020.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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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바이브

2 ~ 4인용 AP(액션 포인트) 관리 & 경쟁 게임

 

 

 

 

 

 


겜 셋팅(2인 기준)

1. 바다뱀을 보드판 중앙 & 모서리 네 곳에다가 배치

 

 

 

2. 게임판 중앙을 보면 굵은 테두리 선으로 된 부분이 있는데

그 안에 섬 타일들을 모두 랜덤 배치

 

 

 

3. 시작 플레이어를 정해서 번갈아 가며 미플(말 토큰)을 타일 위에 둔다

+) 이때 한 타일에 미플 1개만 있도록 배치한다

 

++) 미플들 바닥에 숫자가 쓰여있는데 이게 해당 미플이 탈출했을 때 얻는 점수이다

자세한 건 후술

 

 

 

4. 플레이어당 배 토큰을 2개씩 받고, 시작 플레이어부터 번갈아 가며

배 토큰을 섬 타일 인접한 곳에 배치

+) 배 토큰도 1칸에 배 1개만 있도록 배치한다

 

 

5. 마지막으로 남은 배 토큰 & 바다 생물 토큰 & 주사위를 한 쪽에 놓아두면 준비 끝!

 

 

 

 

 

 


겜 목표는 섬이 가라앉기 전에 자기 미플들을 최대한 많이 네 곳의 모서리(섬)로 탈출 시키는 게임

 

겜이 끝났을 때 살아있는 미플들의 바닥을 보고 점수를 합해서

더 높은 점수를 기록한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게임 진행

 

게임은 총 4단계로 이루어진다

 

1. 타일 사용

2. 이동

3. 섬 타일 제거

4. 주사위 굴리기

 

 

 


1. 타일 사용

3단계 <섬 타일 제거>에서 얻은 타일을 쓰는 타이밍인데

자세한 건 후술

 

+) 타일은 1개만 사용할 수 있다

(여러 개 가지고 있는 건 괜찮은데 여러 개를 한 번에 파바박!...하고 콤보로 쓸 수 없다 ㅎㅎ)

 

 

 

 


2. 이동

3AP를 가지고 자기 미플 / 배를 원하는 조합으로 움직일 수 있다

 

+)A / B 미플이 있다고 할 때, A를 꼭 3칸 움직일 필요 없고

A 2칸 / B 1칸 이런 식으로 마음대로 조합해서 움직일 수 있다

 

 

 

++) 빈 배는 아무 플레이어나  움직일 수 있으나

사람이 타고 있을 경우 가장 많이 타고 있는 미플 색의 플레이어가 주도권을 갖는다

(Ex - 위 사진의 경우에는 빨강 미플이 가장 많이 타고 있음으로

빨강 플레이어가 배를 움직일 권한을 갖는다)

 

 

*예외로 배에 미플이 골고루 타고 있을 경우

(ex -  /   세 미플이 골고루 타고 있을 때)

세 플레이어 모두 배를 움직일 수 있다

 

 

인접한 섬 타일로 이동하거나, 섬 타일 옆의 배로 이동하거나

배에서 바로 옆 1칸의 배로 이동하는 등 1칸을 이동하는데 1AP가 소모된다

 

 

 

 


3. 섬 타일 제거

이동 단계가 끝나면 섬 타일을 제거해야 하는데

모래 >  > 바위 순으로, 모래 타일을 가장 먼저 제거해야 하고

최소 1면이 바다에 닿아있는 타일을 우선으로 해서 제거해야 한다

 

 

 

+) 미플이 있는 섬 타일을 제거하면, 해당 미플이 물에 빠져서 Swimmer가 되는데

Swimmer는 지상에 있는 미플과는 다르게 1턴에 1칸만 이동할 수 있어서

바다뱀이나 상어에 굉장히 취약해진다

 

 

++) 따라서 자기 미플이 바다에 빠지는 걸 보지 않으려면

타일이 모래 타일부터 제거되기 때문에 겜 셋팅할 때 최대한 바위 타일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ㅎㅎ

 

 

 

+++) Swimmer가 다시 기동력을 회복하는 방법으로는 를 타는 방법이 있는데

배와 같은 칸에 있을 경우 1AP를 써서 배를 탈 수 있다

배가 1칸 바로 옆에 있을 경우에는 탈 수 없다

 

 

++++) 물에 빠진 미플은 (Swimmer는) 다시 섬 타일 위로 헤엄쳐서 올라갈 수 없다 

 

 

 

 


제거된 타일은 크게 초록 / 빨강으로 나누어지는데

초록타일이 나왔을 경우 모두에게 공개해서 효과를 처리하고 바로 버려지고

빨강타일이 나왔을 경우 가지고 있다가 <1. 타일 사용> 단계에서 쓸 수 있다

 

초록 타일

순서대로 타일 효과

 


(1) 상어 토큰을 섬 테두리 안의 바다 부분에 투입한다

 

Ex - 위 사진의 경우에서 상어를 투입할 경우

섬 테두리 안의 바다 부분이 바다뱀이 있는 곳밖에 없으므로

바다뱀이 있는 칸에 투입한다

 

 

상어 토큰의 효과

"같은 칸에 있는 Swimmer를 모두 제거한다"

 

 

 


(2) 고래 토큰을 섬 테두리 안의 바다 부분에 투입한다

 

고래 토큰의 효과는 같은 칸에 사람이 탄 배가 있을 경우 배를 전복 시킨다

(=배를 제거하고 타고 있는 모든 미플은 Swimmer가 된다)

 

+) 예외로 빈 배의 경우는 같은 칸에 있어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3) 빈 배를 섬 테두리 안의 바다 부분에 투입한다

투입했을 때, 같은 칸에 Swimmer가 있을 경우 배에 태울 수 있다

 

 

 


 

(4) 공개된 곳을 기준으로 해서 인접한 6칸의 모든 생물(미플, 상어, 바다뱀 등등) & 배를 제거한다

 

 

 

 


빨강 타일

순서대로 타일 효과

 

(1) 보드판에 있는 바다뱀을 원하는 빈 바다 칸으로 옮긴다

 

+) 참고로 바다뱀의 효과는 같은 칸에 있는 Swimmer & 사람이 타고 있는 배 모두 제거

 

++) 바다뱀도 고래처럼 빈 배에게는 아무 효과를 일으키지 않는다

 

 

 

 

(2) 게임판에 있는 고래를 원하는 빈 바다 칸으로 옮긴다

 

(3) 게임판에 있는 상어를 원하는 빈 바다 칸으로 옮긴다

 

(4)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 배를 1 ~ 3칸 움직인다

 

(5) 자신의 Swimmer 1명을 1 ~ 3칸 움직인다

 

 

 


빨강 타일(카운터 형식)

위의 타일 2개는 자기 턴에 쓰는 대신, 남의 턴에 카운터 형식으로 사용한다

 

 

(1) 다른 플레이어가 상어를 이용해서 자신의 Swimmer를 먹으려고 할 때 사용

해당 상어를 게임판에서 제거한다

 

(2) 다른 플레이어가 고래를 이용해서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 배를 전복시키려 할 때 사용

해당 고래를 게임판에서 제거한다

 

 

 

 


마지막 진행 단계 4. 주사위 굴리기

마지막으로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 바다 생물을 움직인다

 

바다뱀은 0 ~ 1칸

상어는 0 ~ 2칸

고래는 0 ~ 3칸까지 이동 가능

 

+) 굴렸을 때 해당 바다 생물이 게임판에 없을 경우 그냥 스킵하고 다음 플레이어 차례 진행

 

 

 

 

 

 


 이렇게 계속 게임하다가 <타일 제거하기>에서 화산 타일이 뜨면

섬이 가라앉으면서 겜이 종료되고

 

살아남은 미플들 바닥을 보고 점수를 합해서 점수가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

 

 

 

 

 

 


 이 겜도 알라 카르테랑 비슷하게 겜 자체는 예전부터 알고 있었는데  매물이 없어서 늦게 구한 겜

 

플레이 결과 예전부터 꾸준히 추천되는 파티겜답게 재미는 꽤 있는 거 같다

특히 배 무임승차 & 배 인터셉팅이 꿀잼ㅋㅋㅋㅋ

이외에도 운빨주사위 상어로 Swimmer 몰살 & 배 징검다리 테크닉 등등

꽤 다양한 재미요소가 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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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배 무임승차 등 여러 테크닉(?) 활용하는 재미가 있는 섬 탈출 파티겜

 

 

 

 

 

 

 

PS)

매 플레이마다 공통점으로 초반에는 미플들 점수 외우면서 하다가

조금 지나면 다 까먹고 막하게 된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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