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라 카르테
2 ~ 4인용 액션 포인트(AP)관리 & 덱스터리티 게임
겜 셋팅(2인 기준)
1. 렌지를 조립하고 위에 냄비를 올리고
2. 아무 요리나 한 개를 골라서 냄비에 두고
3. 조미료 통은 해당 색 조미료 15개 + 소금 5개로 만들어둔 다음
(ex - 빨강 조미료 통 = 빨강 조미료 15개 + 소금 5개)
4. 나머지 토큰 & 보드들을 사진처럼 배치하면 셋팅 끝!
게임은 요리를 잘 해서(?) 높은 점수를 얻는 게 목적인, 요리 테마의 보드겜
게임 진행
게임은 3AP를 주고 원하는 행동에 쓰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할 수 있는 행동은 2가지
1. 렌지 온도 올리기
2. 조미료 뿌리기
*본격적인 설명 전 배경 지식
알 라 카르테에서는 요리 토큰 뒤에 적힌 레시피를 토대로 요리를 하게 되는데
요리 토큰 뒷부분을 보면 위에서 차례대로...
-요리 이름
-필요한 조미료 종류 & 개수
-요리를 완성했을 때 주는 승점
-알맞은 렌지 온도 / 요리가 타는 온도
...가 적혀있다
(Ex - 사진의 요리 Knotwurst를 완성시키기 위해서는
빨강 조미료 1개 검정 조미료 1개 / 2~3의 온도가 적당하고, 완성했을 경우 승점 2점을 준다)
1. 렌지 온도 올리기
렌지의 온도는 처음에 0에서 시작하고 7까지 있으며, 주사위를 통해 온도를 올릴 수 있다
+)렌지 온도는 7도에서 더 올라갈 수 없다
나올 수 있는 주사위 면은
1, 2, 3도 올리기 / 모든 플레이어 1도 올리기 / 1~3도 올리기 / 커피잔 드로
...가 있다
1, 2, 3도 올리기는 말 그대로 해당 값만큼 올라가는 거고, 무조건 올려야 한다
(3도 올리기가 나오면 무조건 3도 올려야 한다)
모든 플레이어 1도 올리기는 흔한 트롤용, 상대 요리를 태우는데 제격이다 ㅎㅎ
1~3도 올리기는 말 그대로 1~3도 중 원하는 값만큼 올릴 수 있다
커피잔 드로는 커피잔 보드에서 커피잔 토큰을 1개 드로하는 액션
대충 "특수 액션 카드"같은 걸 생각하면 된다
+) 커피잔은 자기 차례 중 아무 때나 사용할 수 있으며, AP를 소모하지 않는다
종류는 총 6가지
렌지 온도 낮추기
자신의 렌지 온도를 1 ~ 3도 낮출 수 있다
렌지 교환
지정한 사람과 렌지 & 냄비 & 요리를 통째로 교환한다
요리 인터셉팅
추가 액션
3AP를 추가로 얻는다
승점 획득
승점 1점을 얻는다
조미료 다시 뿌리기
다른 사람 요리에 강제로 조미료 뿌리는 액션
예에에 하드트롤!
2. 조미료 뿌리기
알 라 카르테의 핵심 액션
원하는 조미료 통을 들고 와서 사진처럼 냄비 위에 한 번 엎는다(?)
이런 식으로 레시피에 적힌 조미료들을 뿌리면 된다 ㅎㅎ
+) 조미료를 뿌릴 때 소금 3개가 들어가거나, 같은 색 조미료가 3개가 들어가면
요리를 망친게 되고 다시 새로운 요리를 받아서 해야 한다
이렇게 액션을 계속하다가, 조미료 & 온도를 맞춰서 요리를 완성하면
빵 모양 보드 위에 두고 새로운 요리를 받아오면 된다
+) 새로운 요리를 받아올 때는 한 번도 완성하지 못한 색을 받아와야 한다
(Ex- 완성된 요리 보드에 파랑 & 초록이 있으면 빨강 & 주황을 새 요리로 가져올 수 있다)
++) 요리를 레시피에 쓰인 그대로 정확하게 완성했으면
별 토큰을 한 개 받아온다
(Ex - 레시피에 적힌 검정 조미료 1개 & 빨강 조미료 1개를 정확히 지켜서 완성해서 별 토큰 1개 획득)
별 토큰은 게임 종료에 영향을 주는데 자세한 건 후술
반대로 렌지 온도가 높아서 요리를 태웠거나, 조미료를 너무 많이 뿌려서 망쳤을 경우에는
요리를 쓰레기통에 버리고 새로운 요리를 가져온다
(조미료는 옆에 싱크대 모양의 원에 버린다)
+) 새로운 요리를 가져오는 방식은 요리를 완성했을 때와 동일
(=한 번도 완성하지 못한 색을 받아와야 한다)
...이렇게 계속 게임하다가
-더 이상 새 요리를 가져올 수 없거나
-누군가 요리를 5개 완성했거나
-누군가 별 토큰을 3개 모았을 때
...게임이 끝나고 점수 계산을 시작해서 가장 높은 점수를 가진 사람이 승리!
*예외 - 별 토큰 3개가 모여서 게임이 끝나면 해당 플레이어만 우승자가 된다
엑조디아
기타
크레페
알 라 카르테에서는 게임 중 1번, "크레페" 만들기에 도전할 수 있다
크레페를 만들려면 우선 크레페를 만들겠다고 선언한 다음, 크레페를 레시피면이 보이게 해서 냄비에 둔다
이러면 남은 AP는 다 사라지고 차례가 즉시 종료된다
그리고 다음 자기 차례에 3AP를 정해진 순서대로 쓰게 된다
우선 1. "주사위를 굴려서 결과를 처리"하고
2. 두 번째 액션부터 본격적으로 크레페를 만드는데
부침개 뒤집듯이 크레페를 위로 던져서 앞면이 보이게 착륙시키면 된다
3. 세 번째 액션은 두 번째에서 실패했을 경우 한 번 더 기회를 주는 재도전 찬스
이렇게 해서...
뒤집기에 성공: 크레페를 성공한 음식 보드에 두고, 새 음식을 가져온다
실패: 턴이 종료되고 다음 턴에 다시 1. "주사위 굴리기"부터 다시 시작
+)크레페도 완성된 요리로 취급해서 게임 종료에 영향을 준다
(ex - 음식 4개 + 크레페 = 완성된 음식 5개라 게임이 종료된다)
*게임을 하다 보면 조미료 남발로(...) 통이 바닥나는 경우가 있는데
룰북에 보면 통에 소금이 없을 경우 해당 조미료를 리필하게 돼있다
뭔가 맨날 SF & 중세같은 테마의 보겜을 보다가 요리라는 테마가 신선해서 구입한 겜
플레이 결과, 확실히 덱스터리티 겜이라 뭔가 유쾌하고 재밌는데...
(특히 크레페 부침개 뒤집기의 스릴이 중독성 있다ㅋㅋ)
이런 겜류의 특성상 컴포가 많아서 정리가 귀찮다는 단점 때문에 잘 안 돌아가는 거 같다;
겜 자체의 재미는 조미료 뿌리기나, 괴상한 음식 일러보는 재미 등
다양한 요소들 덕분에 쉽게 질리지는 않는다 ㅎㅎ
[결론]
괴상한 요리들(?) 많이 만드는 게 목적인 파티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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